본문 바로가기
영양관리

빈혈 철분 부작용 변비없는 철분제 선택법

by 건강 궁금증 2022. 6. 16.

 


두 달 전부터 갑자기 픽 하고 쓰러질 정도로 어지럼증 증세가 많이 나고 두통과 같은 빈혈증상이 몰려올 때가 많더라구요. 아이를 키우면서도 내 자신은 못챙기고 과로라고 한건 아닌가 싶어서 먹는것도 잠도 잘 자려고 노렸했답니다. 그런데도 꽤 시간이 지났지만 별로 회복되는 느낌이 들지는 않는거에요. 그래서 몸에 지병이라도 생긴건 아닌가 싶어 가까운 곳으로 검사를 하러 갔답니다. 



근데 막상 검사를 하고 나니 의사선생님이 철결핍성 빈혈이라고 하시더라구요. 철분이 부족하게 되면 혈액 속 적혈구 수치가 낮아지고 이로인해 헤모글로빈 생성도 더뎌진다고 해요. 이 헤모글로빈은 온몸에 혈액을 통해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 게 부족해서 뇌로 가는 산소의 양도 줄어들게 되면 뇌가 피로와 피곤을 느끼면서 빈혈증상이 나타난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철분이 부족하면 이런일도 일어나는 구나 하고 간단하게 철분제를 처방받고 집으로 왔답니다.



그러고 한 이주 동안 꾸준히 먹는데 먹는동안 완전 고역이었어요. 역한 철냄새에다가 먹은지 3일부터는 변비 때문에 화장실도 못가고 차라리 예전처럼 가끔 어지러운게 낫지 이렇게 고생하는게 맞나 싶을정도로 빈혈 철분제를 챙겨먹은게 후회되더라고요 알고보니 철분제 부작용 중에 하나가 바로 변비라고 하네요. 




그래서 이젠 못 먹겠다 싶어서 다른 임신하는 분들은 어떻게 참고 먹었나 맘카페를 들어가서 찾아봤는데 의외로 다들 그런이야기는 쏙 빼고 다른 이야기만 하고 있는거에요. 무슨 비법이라도 있나 싶어서 자세히 알아보니 변비없는 철분제를 고를 때에는 철(Fe) 뿐만 아니라 화학성분여부, 비타민C 함유여부, 원료 유래 등 여러가지 따져볼 사항이 많아서 이걸 지켜주면 크게 고생할 일은 없다고 해요 



철분은 일반적으로 임신할 때만 먹어도 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어지럽거나, 활력이 떨어지는 사람, 생리나 출혈로 인해 혈액이 많이 부족해진 사람들에게도 필요한 영양소이기 때문에 본인의 증상을 잘 알고 무난하게 섭취해 주면 된다고 하는데요.저는 최종적으로 몇가지 상품을 비교해보고 포뉴 상품을 고르게 됐어요.




빈혈 철분 상품하면  보통 헴철이라고 하는 동물성과 비험첼이라 하는 비동물성으로 나뉘는데요. 제가 먹는 것은 흡수율이 그중에서도 높은 비헴철을 통해 제작되었고 심지어 이 성분도 유산균배양물에서 추출한 자연유래철분 성분이더라고요 아무래도 엄마들이 많이 먹는 것이다 보니 여러 예민할 수 있는 부분을 만족시켜주고 철분제 부작용까지 덜어주는 제품이 아닐까 싶어요






이렇게 고린 이유 중에 가장 강조할 만한 점이 바로 원료의 출처였는데요 아무래도 인위적이나 생선 처음보는 출처에서 사용되었다면 신뢰도 떨어지고 괜히 불안 할 수가 있는데 여긴 합성부형제와 첨가물이 안들어가는것 뿐만아니라 유산균 배양추출이라 왠지모르게 변비증상도 거의 없이 안정적이더라구요




아무래도 아이를 갖고 나서도 여러 임산부들이 배변활동을 어려워하는 경우가 있었는데 이게 철분흡수율과 관련이 있었는 줄은 정말 몰랐죠. 그래서 변비없는 철분제를 고를 때는 흡수율을 따져 봐야된다고 해요.

 

제가 고른 것은 최대한 자연에서 나온 원료를 통해 첨가물 없이 제품을 만들어 남녀노소 누구나 먹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을 만드는게 철칙이라고 하더라고요. 보통은 이런 곳 아니면 철분제를 만들 때에 HPMC, 이산화규소, 스테아린산 마그네슘 과 같은 부형제를 사용한다고 해요. 




첨가물이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고는 밝혀진 바가 없지만 MSG는 최대한 줄이려고 하고 유기농 채소, 순면제품을 사용하는 것과 같이 혹여나도 위험이 될 수 있는건 미리 막는게 좋잖아요 그런 의미에서 안전한 임산부 철분제를 먹는게 아닐까 싶었답니다. 또한 여기 철분은 역한 냄새를 줄이고 인디안구스베리 비타민C를 부원료로 넣어서 흡수율까지 놓인게 장점이었어요




빈혈 철분 상품을 먹을때에는 비타민C를 같이 섭취하게 되면 철분이 몸에 흡수되는걸 늘릴 수 있다고 해요. 그래서 그런지 보통 먹을 때에 오렌지 주스와 같이 먹거나 비타민C 를 별도로 구입하기도 한다더라고요 이런 것도 다 번거로워서 어느순간 영양제를 안먹기도하고 귀찮아 할수 있지만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어 변비없는 철분제로 딱이라고 볼 수 있죠.



저야 아직 임신을 안했기에 혼자먹게 되지만 만약 임산부들과 같은 경우는 빈혈 철분제를 섭취 했을 때에 뱃속에 태아한테도 그대로 전달이 되니 예민하게 반응할 수 밖에 없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꼭 이런 철분제 부작용 이나 복용법을 자세히 알고 챙겨먹어야 할 것 같아요



이렇게 이것저것 고려해서 알아본 것이 바로 이 상품인데 원래 거르지 않고 꾸준히 먹는게 중요하다고 하잖아요. 그래서 저도 까먹지 않으려고 아침마다 한개씩 식사전후로 먹고 있답니다. 너무 빈속이거나 카페인 섭취 전후로는 좋지 않고 밥먹기 한시간 전후가 가장 좋은 복용시간이라고 해요.



이렇게 매일 시간을 정하고 먹으니 거르는 일도 없고 괜히 건강해지는 듯한 느낌이 드는 것 같아서 좋더라구요. 당분간은 빈혈이 없어진다고 해도 3개월가까이는 꾸준히 먹어줄 생각이에요. 아마도 생리기간도 고려해서 조금은 널널하게 두는게 좋다고 생각하거든요. 



여러분들도 이렇게 비헴철 유상균 유래 제품과 자연유래 비타민C가 배합되어 믿음직한 변비없는 철분제를 골라 부작용 걱정 없이 빈혈 증상을 관리해보시길 바래요.

 

 

 

철분제 임산부 : 포뉴

철분제 임산부

smartstore.naver.com